Local:Riser

로컬라이저 23개 팀은 오늘도 
군산에서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Local:Riser

로컬라이저 26개 팀은 오늘도 
군산에서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군산밤

‘군산밤’은 군산 토박이 청년 푸드트럭 사업자들이 모인 협동조합으로, 군산 시민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지 않고 군산에서 오롯이 즐길 수 있는 문화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내항 앞에 푸드트럭 6대로 군산밤 푸드존을 운영하며, 이 공간을 거점으로 야간에 즐길 수 있는 야외 음악회와 버스킹 공연을 기획합니다. 올해 음식과 문화를 결합한 ‘군산밤 푸드 페스티벌’을 개최하여 12,000명이 함께한 축제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군산밥통' 배달 도시락 서비스를 통해 시민과 더 가까이 함께 하는 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군산섬김

‘군산섬김’은 어부인 아버지가 가족을 위해 직접 기른 최고의 수산물을 엄선하여 판매합니다. 군산을 기념하거나 군산 대표 특산물이라 할 수 있는 관광재화가 부족하기에, 고군산군도에서 군산김을 비롯한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브랜딩 및 유통합니다.  군산김 외에 알려지지 않은 좋은 수산물을 발굴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구도심에 위치한 군산섬김 쇼룸을 통해 제품 판매 및 고군산군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군산군도 수산물의 가치를 높이며 군산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습니다. 

꽃일다

'꽃일다’는 여러 창작가, 예술가들이 모여 있는 군산 구도심 개복동에서 1인 공방을 운영하는 창작가 4명이 모여 만든 청년공예협동조합입니다. 협동조합원들은 물론 지역의 1인 창작가들과 함께 공예 문화, 창작 문화를 넓히기 위해 플리마켓, ‘군산 굿즈 공모전’ 등 여러 활동을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역과 거리를 넘어 더 많은 사람들이 꽃일다의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온라인을 통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뜨레

‘뜨레’는 군산 소재의 한국디자인진흥원 인증 시각 디자인 전문회사로, 시각 디자인(CI, BI, 패키지, 편집 등)을 전문적으로 진행합니다. 군산의 대표 관광상품인 짬뽕과 단팥빵은 먹으면 사라지는 음식이기에 오랜 추억으로 간직하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군산을 오래도록 추억할 수 있도록 군산만의 오브젝트인 군산 짬뽕, 단팥빵 배지 등 관광상품(굿즈)를 제작 및 판매합니다. 지역 소상공인과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제작하여, 더욱 다양하게 군산을 추억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디브(라온미르/쑥쑥마켓)

리디브는 ‘라온미르 스튜디오'를 통해 셀프 사진관을 운영하며, 군산 영화동과 월명동의 오래된 매장과 상생하여 군산 전체를 하나의 매력있는 촬영지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하나의 스튜디오같은 군산에서 여행자 스스로 ‘자신만의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쑥쑥마켓'을 통해 군산 지역의 보물같은 농부님을 발굴하여 함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농부님들이 자신들의 상품을 온라인을 통해 편리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합니다. 군산의 품질 좋은 꿀을 새롭게 브랜딩한 '봉화정' 스틱꿀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망치디자인

‘망치디자인’은 폐건물 재생 전문 인테리어 회사로, 인테리어 디자이너 아내와 목수 남편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역사적, 구조적, 공간적 가치를 지닌 군산의 많은 건물들이 인구 감소로 인해 빈집과 폐건물로 곳곳에 방치되고 있습니다. 망치디자인은 이러한 건물들을 다음 세대가 활용할 수 있도록, 건물이 지닌 세월의 흔적을 보존하며 재생시키는 전문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폐건물의 정보가 담겨진 망치디자인 쇼룸을 구축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직접와서 폐건물의 가치를 알고 함께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먹방이와 친구들

‘먹방이와친구들’은 군산지역 주민들이 결성한 군산문화협동조합 ‘로컬아이’에서 탄생한 우리나라 최초의 민(民) 주도 지역 캐릭터로, 지역 캐릭터 브랜드 강화를 통해 관광 부가 가치를 높이고자 합니다. 군산 홍보 뮤직비디오, 군산의 근대 역사를 담은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지역 캐릭터의 가치를 높이고,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캐릭터 저작권을 공유해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멍랩

‘멍랩’은 도시인과 반려동물의 건강한 공존을 만드는 소셜벤처입니다. 군산 내 길고양이를 활용한 관광 콘텐츠를 제작하고 관련 굿즈를 판매하여, 수익으로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지원하고, 길고양이 급식소를 설치합니다. 길고양이와 지역주민이 화목하게 지내는 풍경을 만들어, 군산을 한국의 대표적인 고양이 마을로 떠올리게 만들고자 합니다.

모아스토리

‘모아스토리’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 미디어 콘텐츠로 제작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관광약자가 즐길 수 있는 여행에 대해 고민합니다. 휠체어 사용 장애인, 노약자, 외국인과 같은 관광 약자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식당, 카페, 교통, 편의시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하나의 콘텐츠로 공유할 수 있도록 이동 약자들이 접근 가능한 여행지와 편의 시설 정보를 모은 무장애 지도를 제작하고, 무장애 여행 영상을 기획 및 제작합니다.

물나무에듀

‘물나무에듀’는 한국적인 사진에 대한 모색의 장인 ‘사진관’을 운영하고, 디지털 시대 안에서 아날로그 정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에듀’에서 교육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물나무, 군산’은 전라도 지역의 유일한 아날로그 사진관으로, 전라도 내 도민들의 방문을 유입하여 군산의 이야기를 나눕니다. ‘에듀’의 사진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교 밖 예술 교육을 진행하며 수도권의 체계화된 학교 밖 예술 교육 시스템을 지역 청소년에게도 제공하고자 합니다.

미스터포터

‘미스터포터’는 군산의 대학과 소상공인들을 연결하여 대학생의 먹거리 편의를 보장하고, 소상공인 음식점 매출 증대에 기여합니다. 공유경제 배달시스템 플랫폼 <포만감(포터가 만나러 감)>을 구축하여 학생들이 음식을 주문하면 정해진 시간과 장소로 다양한 음식을 한 번에 배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나아가 군산의 다양한 맛에 대한 콘텐츠를 공유하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BeAdventure

‘BeAdventure’는 관광객들이 보다 즐겁게 지역의 역사와 이야기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미션을 담은 게임 콘텐츠를 만듭니다. ‘잃어버린 기억, 로스트’라는 모바일 게임을 통해 미션을 풀어가며 군산의 역사와 이야기를 재미있게 경험하도록 합니다. 더불어 지역 상가와 협력하여 관광객에게 다양한 할인 혜택을 게임의 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nd Tomorrow

‘2nd Tomorrow’는 50+세대가 살아오며 쌓아온 지혜를 사회에 공유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50+ 경험 자산 연계 플랫폼입니다. 50+세대의 경험 자산이 필요한 곳을 발굴하고 연결하며, 자산을 전문적으로 키워주는 교육과 컨설팅도 진행합니다. 군산에서 50년 넘게 살아온 개성 넘치는 스토리텔러 선생님들이 들려주는 ‘진짜 군산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도보 탐방 프로그램 ‘리멤버 군산’을 기획 및 진행합니다.

so.dosi

‘so.dosi’는 외국인 여행자를 대상으로 군산의 역사, 건축, 자연, 음식 등을 매력적으로 소개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투어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합니다. 로컬 자유여행 웹매거진과 현지 여행 정보 안내서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여러 나라에서 온 여행자들이 함께하는 밋업 프로그램을 주최합니다. 더불어 로컬 예술가들과 함께 여행과 로컬을 오래 기억할 수 있는 기념품을 만듭니다.

SUPER WORKER

‘SUPER WORKER’는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미디어 크리에이터 제작사입니다. 숨겨진 군산의 콘텐츠를 발굴하여 알리는 ‘아이엠 군산’ 영상을 제작하고, 군산 시민과 여행객들에게 홍보합니다. 또한, 군산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미디어 전문가 커리큘럼을 기획하여, 영상 크리에이터들이 군산에서 양성되고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스페이스 방편

'스페이스 방편’은 군산의 사회적 상황이나 역사적 유산을 기반으로 지역민들이 예술로 소통할 수 있는 지역 기반 미술 전문공간을 지향합니다. 군산의 부족한 지역 예술 인프라를 만들어나가고, 창작과 생산 및 소통의 역량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전문적인 예술기획과 전시 비평 토크 및 워크숍 등을 진행하고, 지역 주민과 소통하기 위해서 예술 강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로컬프렌들리 (구 와이랩컴퍼니)

‘로컬프렌들리’는 게스트하우스 '후즈데어'를 통해 군산 여행자, 군산지역주민, 로컬라이즈 군산의 창업팀 등 군산과 연결된 사람들에게 다양한 여행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단순 소비형' 관광지인 원도심에 커뮤니티 호텔을 기반으로, 체험형 여행상품을 기획하여 지역의 다양한 가치와 이야기를 발굴하고자 합니다. 샘솟는 아이디어와 특유의 친화력으로 로컬프렌들리가 꿈꾸는 마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월명스튜디오

‘월명스튜디오’는 ‘시간여행 마을’ 월명동에 어울리는 의상으로 공간의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하는 사진 스튜디오입니다. 군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군산의 건축물에 어울리는 근현대 의상을 제공하고 군산을 기억할 수 있는 특별한 사진을 촬영합니다. 2030 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트렌디한 사진을 촬영하여 최적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증명사진, 가족사진, 반려동물 사진 등 다양한 생활 밀착 사진 서비스를 통해 지역과 함께 호흡하는 사진관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유니링크

‘유니링크’는 15년의 한-일 홈스테이 교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동포의 모국문화 이해사업, 내국인과 국내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체험 사업 등 다양한 민간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수도권과 경상권보다 상대적으로 기회가 적은 호남권 지역의 국제교류를 활성화하여 역사적 문화적 관광자원을 지닌 군산을 호남지역 국제교류의 거점 공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자람패밀리

‘자람패밀리’는 부모가 한 사람의 어른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 문화 콘텐츠 전문기업입니다. 부모의 삶을 새롭게 바라보는 콘텐츠를 제공하며, 군산을 비롯하여 해당 콘텐츠를 접할 기회가 적은 지역으로 접점을 넓혀가는 중입니다. 군산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사춘기 자녀와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사춘기를 부탁해>와 심리 치유 워크숍 <엄마, 여행을 떠나다>를 진행했습니다.

브랜더스 (구 Cloud 9)

'브렌더스'는 군산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 서비스 회사로, 군산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공모전 등의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군산 관광 활성화를 위한 인플루언서  발굴 및 교육하여, 이들이 군산 지역을 더 많이 알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월명동의 오래된 건물을 리모델리아한 <룸넘버90>을 운영하며, 군산을 방문한 여행자와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하고, 힙한 공유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필름

'현필름’은 로컬 영상 제작의 새로운 대안이 되고자 군산을 기반으로 다양한 영상을 제작하는 1인 프로덕션입니다. 지역 내 영상 제작사들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영상 제작 비용이 많이 들고 그에 비해 퀄리티가 낮다는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이에 전문적인 서비스와 합리적인 가격을 장점으로 지역 내 불합리한 영상 서비스를 개척합니다. 또한 지역의 숨은 명소들을 발굴하여 영상을 제작하고, 이를 온라인으로 공유함으로써 사람들이 그 지역에 많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접도

‘화접도’는 지역 자원을 슬로라이프로 즐길 수 있는 공간, 음식, 체험 등을 발굴하여 생애주기에 맞게 서비스화하여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에이전시입니다. 유아와 청소년을 위한 슬로 액티비티(Slow Activity), 청년기에 맞추어 슬로 웨딩(Slow Wedding), 중년층을 위한 치유 여행 ‘슬로우리’를 제공합니다. 슬로라이프 콘텐츠를 통해 군산을 만난 사람들이 치유를 경험하고, 군산이 치유의 도시로 거듭나는 꿈꿉니다.

블루머스타드스튜디오

‘블루머스타드스튜디오’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공간 브랜딩 디자인 회사로, 2D에서 3D까지 다양한 디자인 분야를 전문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디자인을 통해 변화를 만들고 군산을 더욱 살기 좋고 오고 싶은 지역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디자인 작업 외에도 군산의 특산물인 흰찰쌀 보리를 활용한 제품 브랜드인 <보리당>을 런칭했으며, 흰찰쌀 보리를 이용한 블렌딩 티를 개발, 판매하고 있습니다. 

쥬신

‘쥬신’은 IT컨설팅 회사로, 웹/앱 디자인과 브랜딩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디자인 전문 회사 입니다.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 작업하고 있지만, 특히 사회적기업과 스타트업에게 효과적인 IT솔루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효과적이고 제대로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직접 서비스를 만들어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해나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제 스타트업이 겪는 문제를 경험하고, 쥬신만의 솔루션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화담여관X화담투어

‘화담투어’는 군산 지역의 특별한 게스트하우스인 '화담여관'에서 진행하는 뚜벅이 여행자를 위한 수제 여행 패키지 서비스 입니다. 뚜벅이 여행자들이 가보기 어려운 군산의 숨은 명소들을 운영자와 함께 직접 둘러보며 로컬만의 명소와 맛집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일반투어와 2박3일간 진행되는 힐링투어, 그리고 지역의 다양한 업체와 함께 협력하여 진행하는 스페셜 투어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군산을 새롭게 추억할 수 있는 기억을 만듭니다.

Contact

로컬라이즈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의 메일을 통해 연락주세요.

localrise@underdogs.co.kr

Info

언더독스(주)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조상래 

전라북도 군산시 구영5길 104-4

(02)-6384-3222


Copyright ⓒ Local:Rise Gunsan